어제와 오늘이 분열하게 된다. 그러나 이 분열은 바로크 시대에서 극적으로 해소된다. 그리고 그 해소의 방법은 생각하는 나를 중심으로, 이상 대신 현실을, 어제 대신 오늘, 그리고 내일을 선택하는 것이었다. 드디어 오늘날 우리가 이야기하는 근대성(Modernity)는 이 시대에 그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Ⅰ. 서론
모네의 <수련>에서는 이 전 작품에서 보여준 기법과 다른 율동감 넘치고 다양한 붓질로 새로운 풍경을 만들어 내었고 평범한 풍경화가 아닌 모네만의 독창적인 풍경화로 재탄생 시켰다. 그의 작품엔 시간이 담겨있다. 그것은 고정된 시간이 아닌 변화해가는 시간이다. 모네의 말년의 연작에
화가들은 본격적인 현대미술 시작에 앞서 현대성을 규정하며 동시대와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눈에 보이는 대로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그들의 노력이 담긴 인상주의의 회화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 미술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그 만큼 서양미술사에서 인상주의의 의미는 무궁무진할 것이므
Ⅰ. 서론
제임슨이 진단한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특징은 역사성의 상실에 있었다. 포스트모던 텍스트는 시간성이 제거된 중성적이고 찰라적인 대상으로, 역사적 사실마저도 현실의 시간과는 상관없는 독립적인 것으로 다룬다. 제임슨은 포스트모던 텍스트가 사실을 현실적 시간과 관계없는 동떨
1. 들어가며
문학작품은 그 작품이 쓰여 진 시기와 작가의 성향에 영향을 받아 창작된다. 이에 대해 문학은 시대・역사적 맥락에서 벗어나 문학자체로 존재한다고 주장해온 작가들도 있다. 하지만 결국 이러한 작가들 또한 역사적 맥락 속 부분에 불과하다. 김동리의 경우, 일제강점과 해방의 경험
근대성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근대성은 이중적이다. 이것이 이중적이라는 의미는, 근대와 근대성이 서구의 산물임을 전제로 할 때 서구적 근대성의 보편적 측면을 담지하면서도 또 다른 측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근대성의 내용이 서구의 그것과 동일하거나, 근대성의 배치가 서구의 그것처럼
Ⅰ. 개요
중앙정부의 정책은 크게 법령과 예산을 두 축으로 한다고 할 수 있다. 법령 중에서 가장 상위에 있는 법률은 국회를 통과해야 성립하지만, 실제로는 정부가 법률제정에서 큰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법률은 정부가 제안한 것이고, 국회의원들이 제안하는 법률들은 많지 않다. 예산도 국회를
1930년대 조선의 시단(詩壇)에서 모더니스트를 자처한 김기림을 오늘날 다시 주목해야 하는 까닭은 어디에 있을까. 이는 우리 시사(詩史)에서 1930년대의 모더니즘 운동이 우리 시문학의 현대적 전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거니와, 이 시기 싹트기 시작한 근대성에 대한 담론들이 당대 문학에서 식민지
Ⅰ.머리말
1930년대는 일제가 만주사변, 중일전쟁 등을 일으키며 군부 독재를 심화시키던 시기였다. 조선은 일제의 군국주의에 필요한 자원을 가혹하게 수탈당했으며, 집회의 자유가 봉쇄되고 언론 검열이 심화되는 등, 일제의 무단정치에 의해 사회가 위축되어 있었다. 한편, 1925년 결성되었던 카프(K
도-소매 유통업 창업하기
I. 도, 소매유통업의 의의와 신유통업태의 등장
1. 도-소매 유통업의 의의
(1) 소매업의 의의와 유형
소매업은 개인적인 목적이나 비사업적인 용도로 사용할 것을 목적으로 최종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관련된 모든 활동 및 기관의 집합으로 소유권